삶의 원칙 1
현자는 쾌락이 아니라 고통없는 상태를 추구한다./아리스토 텔레스<니코마코스의 윤리학>
삶의 원칙2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대보다 앞섰는가 염두에 둔다면 이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대뒤에 따라오고
있는 가를 생각하라.
다른 사람이 그대보다 행복하다는 사실이 고통스럽다면 그대는 결코 행복해 질수 없으리라/노여움에 대하여<세네카>
삶의 원칙3
욕구란 배워서 얻어지는 것이이니다/세네카<도덕서한>
가슴에 품은 한을 강제로 억누르소서/호메로스<일리아스>
명랑한 정서
-건강
정신적 평온
-행복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것은 현명함이다. 가장 즐거운 삶의 본질은 무념무상이다.
삶의 원칙4
욕구를 억제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잠자고 있는 동안, 우리는 우리의 욕구를 극대화 하려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감행한다.
이 무한한 시도가 바로 불만의 원천인 것이다.
운명때문에 소유물이 줄게되면 우리 스스로 요구 사항을 줄이게 된다.
삶의 원칙5
개개인이 겪는 고통의 양은 각자의 본성에 의해 정해진다.
어려울 때는 늘 평정을 잃지 않도록 하라. 행복할 때의 마음이 지나친 기쁨을 슬기롭게 다스리는 것처럼./트라티우스<카르미나>
고통은 삶의 본질적 요소이다.
삶의 원칙6
할 수 있는 일이라면 기꺼이 하고 견뎌야 할 일이라면 기꺼이 견뎌라.
우리는 우리가 살고자 하는 삶이 아니라 살 수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그리스시인들의 격언집<라니프치히>
삶의 원칙7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충분히 심사숙고하나 그러나 일을 마치고 결과를 기다릴 때는 위험한 가능성에 대한
염려를 되풀이 하며 불안해 하지 말라.
우리가 원하는 것이 우리에게 없는 한 그것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능가하는 가치를 갖지만 그 소망이 이루어지면
곧 새로운 소망이 나타난다
애타게 삶을 갈망하는 우리 그우리를 사로잡고 있는 것은 언제나 변함없는 갈증이다./푸크레티우스<사물의본성에 대하여>
삶의 원칙8
자신의 활동 범위를 제한하면 불행에 빼앗기는 것이 적다. 절제가 기쁨을 가져온다.
삶의 원칙9
현자는 쾌락이 아니라 고통없는 상태를 추구한다/아리스토텔레스
삶의 원칙10
모든 것을 너에게 복종시키고 싶거든 너 자신이 이성에 복종하라/세네카
삶의 원칙11
어쩔 도리가 없을 땐 상황이 달라질지도 모른다는 일말의 기대조차 갖지 말아야 한다.
삶의 원칙12
눈에 들지 않게 행동하고 가능한 다른 사람과 적은 대화를
자기자신과는 많은 대화를 나누는것만큼 유익한 것은 없다/세네카
삶의 원칙 13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명랑한 마음은 가장 확실한 소득이다.
삶의 원칙 14
발생자체가 불확실하거나 발생시점이 불분명한 불행때문에 평생 마음의 평화를 잃는 잃은없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그런
불행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거나 적어도 지금 일어날리는 없다고 생각하는데 익숙해 질 필요가 있다.
삶의 원칙15
사실을 깊이 헤아리는 사람이 언제나 초연할 수 있다.
삶의 원칙 16
운명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때문에 불안스러이 근심하다가 현재를 망쳐 버리지 않도록 주의 한다.
삶의 원칙17
삶이란 행하고 경험하기 위해 있는 것이므로 그렇게 살아야 한다.
그렇다면 가시에 찔릴 수 있다는 이유로 장미를 전혀 꺽지 말아야 할 것인가/아리스토텔레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주관적 측면<기분좋은 삶>에 중점을 두지만, 사실은 객관적인 측면<멋진삶>을 주로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대가 바라보고 있는 월계관은 행복의 표식이라기보다 고통의 표식이다/괴테
삶의 원칙 18
행복과 고통 그리� 희망과 두려움을 좌우하는 모든것에 대해 환상을 갖지 말아야 한다.
삶의 원칙 19
어떤 일이든 소리 높여 혼호하거나 깊게 한탄하며 맞이 할 일이 아니다.
모든것은 무상하며 상황은 매순간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원칙 19
미래를 위한 근심은 종종 무익하고 과거를 향한 그리움은 항상 무익하다. 따라서 행복의 현장도 오직 현재뿐이다.현재는
매순간 과거가 되고 마치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무의미해진다.
삶의 원칙 20
말이나 표정으로 분노와 증오를 나타내는 것은 무익하고 위험하고 분별없고 조악하고 어리석은 일이다.
삶의 원칙 21
하나를 열때에는 다른 것을 모두 닫아 놓는 식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큰 걱정거리라도 현재의 작은 즐거움
을 무너뜨리거나 휴식을 방해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것을 너에게 복종 시키고 싶거든 너 자신이 이성에 복종하라/세네카
삶의 원칙 22
모든 즐거움은 원래 허황된 것이다.
삶의 즐거움이나 편안함에 연연해 말고 되도록 수많은 불행과 재앙을 피하는 일에 전력해야 한다.
삶의 원칙 23
인간의 삶은 주사위와 도 같다.주사위 수는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는다. 우연히 가져다 주는 것으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것이 기술이다. /테렌즈<형제들>
삶의 원칙 24
나이에 관하여-인생의 후반기에는 되도록 덜 고통스럽고 평온한 삶을 추구할 뿐이다.
삶의 원칙 25
우리는 갖지 못한 것에 대해 만약 저것이 내것이라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하곤 한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대신 만약 이것들을
잃어버린다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해야 한다.
삶의 원칙 26
소망에 목표를 설정해주고 욕구에 고삐를 매고 분노를 길들이도록 하라.
일하는 틈틈이 책을 읽고 현자들에게 물어라, 경박한 네가 어떻게 삶을 이끌어가면 좋을지를.
그리하여 빈곤한 사람들을 늘 고통스럽게 하는 욕구로, 두려움과 거의 쓸모없는 것들에 대한 염원도 없도록/호라티우스서한집
삶의 원칙 27
우리 불행에 대한 가장 효과적 위안은 다른 사람들의 훨씬 더 큰 고통을 바라보는 것이다.
삶의 원칙 28
나이에 관하여- 노년이 되어서도 연구에 대한 사랑, 음악에 대한 사랑, 연극에 대한 사랑이 남아 있다면 이것은 또
하나의 행복이다.
삶의 원칙 29
필요한 것들 가운데 몇가지는 당연히 필요한 동시에 꼭 필요하다. 다른 몇가지는 당연히 필요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나머지 것들도 당연히 필요하지도 꼭 필요하지도 않다/디오케네스라에르티오스의 삶의 철학
삶의 원칙 30
황동한다는 것, 무엇인가를 추진하거나 적어도 무엇인가를 배운다는 것은 행복의 필수조건이다.
삶의 원칙 31
무엇인가를 위해 노력할때 그행로를 이끌어주는 지향점은 상상된 형상이 아닌 개념이어야 한다.
삶의 원칙 32
행복의 9할은 건강에서 온다. -병든 황제보다 건강한 거지가 행복한 것이다.
삶의 원칙 33
현재는 앞의 상황에서 직관적으로 얻어지는 인상에 지배되지 말고 스스로 그 인상을 지배해야 한다.
삶의 원칙 34
삶은 결코 순수한 우리 자신의 작품이 아니다. 삶은 두가지요인 즉 일련의 사건과 우리가 내린 일련의 결정의 산물이다.
미로를 헤매듯 잘못 거쳐온 삶의 행로/괴테
삶의 원칙 35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사이 세월은 그 일 자체를 하는데 필요한 기력을 고갈 시켜 벌니다.
삶의 원칙 36
몹시 불행해 지지 않기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대단히 행복해지기를 갈망하지 않는 것이다.
황금과도 같은 중용을 택하는 사람은 이렇게 머무른다.
삶의 원칙 37
삶에서 향락은 부정적이며 고통은 긍정적이다. 우세한 쪽은 고통이다. 따라서 이성을 행동의 지침으로 삼고 있는 사람
자기의 말 한 마디가 불러올 미래의 결과를 심사 숙고하는 사람은 절제와 금욕을 자주 활용해야 할 것이다.
가능한 한 평생을 고통없이 보내기 위해 가장 활기찬 즐거움과 기쁨의 대부분을 대가로 지불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성은 대체로 까다로운 후원자역활을 수행하며 끊임없는 체념을 제의 한다.
삶의 원칙 38
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그일을 어떻게 느끼는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또 어느정도로 받아들이는가이다.
외부의 재물을 소유하는 일보다 명랑하고 낙천적인 기질과 건전한 감각을 유지하는 일 힘을 기울여야 한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유베날<풍자시집>
삶의 원칙 39
모든 사건은 필연적이거나 불가능하다.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것은 우연한 것이다.
삶의 원칙 40
우울하고 수심에 찬 사람들은 여러가지 상속의 고통을 겪지만 실제로 고통에 시달리는 일은 태평하고 밝은 사람
보다 적다. 왜냐면 매사 어두운 면도 보고 늘 최악의 사태를 우려하는 사람은 매사를 밝은 색상과 절망으로 감싸는 사람보다
예상이 빗나갈 때가 적기 때문이다.
삶의 원칙 41
뭔가 나쁜일이 있을 때는 그 나쁜일이 생기지 않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에 말려들지 마라.
삶의 원칙 42
가장 심각하면서도 가장 흔한 어리석음은 삶을 위해 방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무엇을 위해 너는 네 정신을 힘들게 하는가. 영원한 계획을 따르기에 네 정신은 너무 도 미약하건만/호라티우스<카르미나>
삶의 출발점에서 보면 무한히 길어보이고 종착점에서 돌아보면 말할 수 없이 짧아 보인다.
삶의 원칙 43
사람에게는 자기 내면의 부를 누릴 수 있는 자유로운 여가 외에 외부의 어떤 것도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삶의 원칙 44
행복론의 변함없는 주된 진리는 사람의 소유나 명성보다 존재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가장 큰 행복은 인격이다/괴테
삶의 원칙 45
자연도 한가할 때 기이한 자들을 만들어 냈으니 어떤자들은 항상 흡족해서 살짝 뜬눈으로 엿보면서 백파이프 연주자를 보고
도 앵무새 처럼 웃고 또 어떤 자들은 언짢은 표정에 현명한 노인이 정말 재미 있다고 되뇌는 농담에도 이를 내보이며 웃은적이 없다.
/세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삶의 원칙 46
삶의 원칙 47
참된 애정
지속되는 우정
나먼지 모든 것은 내다버릴 지언정/모리츠부르크성에 있는 17세기 작센왕들의 방명록
삶의 원칙 48
행복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우리 내면에서 행복을 찾기는 어렵다. /샹포르전집
행복은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의 것/에우테무스윤리학
삶의 원칙 49
행복한 삶이란 아예 살지 않은 것보다 단연 나은것
삶의 원칙 50
가장 고귀한 행복은 인격이다/괴테
객관이 가장 멋지고 양호한 것일지라도 주관이 현실과 현재는 열악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마치 날씨가 나쁘거나
누추하고 어두운 골방안의 울퉁 불퉁한 판자위에 묶여 있는데 주변의 경관은 아름다운 상황과 같다.
행복론
주관도 객관보다 훨씬 본질적이며 즐거움의 9할을 좌우한다.
이점은 배고픔이 최고의 요리사라는 말
소녀가 젊은이에게는 최고의 것이지만 노인의관심을 끌지 못하는 법이다.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사람은 완전한 고독 속에서도 자기 자신의 사유와 상상을 통해 탁월한 즐거움을 누린다.
인격은 가장 본질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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