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만권을 읽으면..

처음읽는 진화심리학/앨런 S밀러 가나자와 사토시 지음/웅진 지식하우스

다림영 2011. 4. 18. 20:23
728x90
반응형

 

 

책의 앞 표지에서-

사랑에 빠지거나 , 연인과 다툴 때, 좋아하는 텔레비젼 쇼를 보거나, 또는 밤길을 걸으며 겁에 질릴 때,  이 모든 순간 사람들은 매우 비슷하게 행동한다. 일반적인 통념과 반대로 개인의 환경적 차이나 문화적 배경은 우리의 행동과 마음을 결정하는 데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진화 심리학은 이렇게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에 너무나 일관적이고 , 편견이라기에 강력한, 인간 심리의 공통점에 대해 새로운 해설을 제시한다. 모든 인간은 하나의 동물로서 고유한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본성'은 이미 1만년 전에 진화하기를 멈춘 상태라는 것이다.

 

도발적인 연구로 심리학계에 화제를 몰고 다녔던 천재 학자 앨런 S밀러와 가나자와 사토시, 두 사람은 이 책을 통해 대부분의 학문이 '진화한 동물'로서의 인간 본성을 감추고 었다는 충격적인 메시지를 던진다. 그리고 남녀의 차별, 가족 내 고정된 역활, 잠대된 폭력성을 비롯한 인간 본성의 밑바닥을 획기적인 시각에서 적나라하게 들춘다. ..

 

 

본문 중에서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마치 자신이 <실제보다>친구가 더 많거나 친구와 더 자주 어울리고 있는 것처럼 자신의 친구관계에 더 만족한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이 현상을 사바나 원칙에 따라 풀이하면, 인간 두뇌는 초창기 환경에 적응한 상태로 멈춘 나머지 살아숨쉬는 진짜 친구와 TV에서 되풀이해 보는 등장인물을 잘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다. 초창기 환경에서 진짜 처럼 보이는 다른 인간의 이미지는 곧 다른 인간이었으며, 그들을 되풀이해서 만나고 그들이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을 죽이거나 해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십중팔구 여러분의 친구였다. 그러므로 인간의 석기시대 두뇌는 TV에서 자꾸자꾸 보게 되는 등장인물-우리를 죽이거나 해치려들 일이 거의 없는-이 진짜 친구라고 생각하며, 따라서 그들을 더 자주 보게 되면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도 증가한다.

..

 

남자들은 대게 머리카락이 긴 여자를 더 좋아한다. 그리고 젊은 여자는 대부분 머리카락을 길게 기른다  이번에도 역시, 남자가 머리카락이 긴 여자를 좋아하는 것은 어쩌면 여자가 머리카락을 길게 기르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런 질문을 던져본다. 남자는 왜 머리카락이 긴 여자를 더 좋아하는 가?

인간의 태아는 여성의 몸속에서 9개월 동안 성장하고, 또 아기가 태어나면 어머니가 몇 년간 돌보기 때문에 여자의 건강은 아이의 웰빙에 결정적이다. 병약한 여자는 병약한 남자가 좋은 아버지가 되기 힘든 것에 비해 심할 정도로 좋은 어머니가 되기  힘들다.

 

따라서 남자는 자기 아이의 어머니로 건강한 여성을 선택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남자가 젊은 여성을 선호하는 이유 중에는 번식 가치와 출산능력이 높은 것 외에 젊은 여성이 나이 든 여성에 비해 평균적으로 더 건강하다는 것도 있다.

 

남자는 자기 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건강 수준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초창기 환경에는 병원이라는 것이 없었다. 따라서 인류 초기의 남자는 직접 여자의 건강 상태를 판단해야 했다. 건강의 정확한 척도 한 가지는 신체적인 매력이고, 이 말은 곧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한 가지 훌륭한 건강의 척도는 바로 머리카락이다. 건강한 사람들<남자건 여자건>은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고 빛나는 반면, 병약한 사람들은 머리카락에서 윤기가 사라진다. 

...

초창기 환경에는 건강하지 못한 여자가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윤기 있어 보이게끔 할 방법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는 또한 나이 든 여자가 짧은 머리모양을 유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비교적 덜 건강해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현재의 건강상태를 폭로하는 것을 굳이 간판처럼 머리에 매달고 있을 필요는 없으니 말이다.

 

 

 

코미디언 빌 마허<Bill Maher>는 다음과 같이 재치있는 말로 '여성 이 선택한다'는 것의 본질을 완벽하게 잡아냈다.

"남자가 술집으로 걸어 들어가서 원하는 여자를 골라잡으려면 그는 세상의 통치자여야 할 것이다. 반면 여자가 남자에게 똑같은 영향력을 가지려면 그저 머리만 좀 다듬으면 될 것이다."

바꿔 말하면, 그런대로 매력있는 젊은 여자라면 세상의 <남성> 통치자가 행사하는 만큼의 권력을 지닌다는 얘기다.

 

---

어렵다.

읽고 또 읽어도 잘 읽혀지지 않았다.

큰 아이가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다고 했다.

군에서 어떤 계기로 그 아이는 그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문득 사람의 심리가 궁금지고 들여다 보고 싶었다. 그러나.... 간신히 읽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