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를 읽다

다큐프라임/두뇌음식 /3부 생선의 비밀

다림영 2010. 8. 9. 13:41
728x90
반응형

 

 

나는 생선을 먹으면 이제껏 좋은줄로만 알았다.

오늘 케이블에서 이 프로그램을 만나지 않았다면 나는 또 인터넷으로 고등어를 계속 주문했을지도 모른다.

참 좋은프로그램을 만났다. 모르고 있던 사실을 알게 되어 너무나 다행이었다.

아이들이 생선을 잘 먹지 않아 늘 고민했었다..이렇게도 만들어 보고 저렇게도 조리해보며 먹기를 강요했다. 그러나 이후 그런일은 만들지 않을 것 같다. 무섭기도 한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임산부나 커가는 아이들에게 생선이 함유하고 있는 메틸수은은 가히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한 미국 방송기자 ,  그녀자신이 스스로 실험대상이 되었다. 매일 참치 한켄을 열흘이상을 먹었다. 그녀의 체내수은농도가 급격하게 늘었다. 의사는 그녀에게 실험을 중단할 것을 명했다.

굉장한 사실이었다.

 

 

대부분의  나같은 사람들은 생선을 먹으면 두뇌도 발달되고 여러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만 알고만 있었을 것이다. 그 외 생선의 수은함유량에 대한 것은 저마다 생각하고 있지 않았을 것이다.

임산부와 자라나는 아이들은 더 조심해야 한다. 수은축적이 떠빠르게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 실험을 했다. 서울의 초등학생 한반 학생과 여수지역에 거주하는 학생 ,생선을거의 매일 먹는 아이들이 실험대상이었다.

놀랍게도 생선을 거의 매일 먹는 아이들의 체내 수은함류량은 서울의 아이들보다는 훨씬 높았다.

 

 

수은이 체내과다축적이 되면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관절염 .우울증. 두통 .복통 .손발 마비. 감각이 둔해지고 시야가 좁아지다가 제대로 걸을수 없게도 된다. 임산부-태아의 뇌손상,인지능력의 감소 ...

 

일본 미나마타지역에서는 수은체내축적 때문에 손발이 마비되고 매일마다 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가 뱃속에 그녀를 가졌을 때 생선을 거의 매일 먹었다. 그 지역에는 예전에 환자가 많았다. 병 이름에 그 지역의 지명까지 붙여졌다.

 

 

큰생선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 왕고등어. 옥돔. 상어. ....

작은생선도 <참치캔/우리나라에선 작은참치로 캔식품을  만든다고 함), 멸치>가급적이면 일주일에 한두번으로 족해야 하며 수은축적농도가 심한 사람은 그것도 취하지 말아야 한다.

 

체내 축적의 수은을 빨리 배출하는 방법은 비타민C가 많이 함류된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한다.

비타민 C가 수은을 배출시켜 준다고 한다.

저지방, 고단백, 오메가 3....반쪽의 진실로만 생선을 대했다. 이제껏 생선에 대한 지식을 절반만 알고 있었다.

 

바다로 둘러싸인 몇 나라에서는 20년전부터  많은 실험을 하고 있다. 그들의 나라에서는 어패류를 파는 매장에는 반드시 경고 문이 붙여 있다. 생선의 이러한 진실에 대하여....

 

 

 

실험대상이었던 여수의 아이들은 두달동안 생선을 먹지 않거나 아주 조금 섭취했음에도 수은축적농도는 미량의 감소만 있었다. 수은의 몸밖배출은 오랜시간이 경과되어야 하고 내장부분에 축적이 이루어졌다면 더 어렵다고 한다.

 

 

 

점심을 서서먹으며 케이블로 보았다.언제 방송이 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소중한 자료를 보게되어 천만다행이다. 아이들에게 어찌하면 생선을 많이 먹게 할까 고민하고 있었다.

 

 

 

반응형

'TV 를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빵왕 김탁구>가 내게 혹은 세상에 끼치는 영향   (0) 2010.08.13
인간극장/아들아 고맙다.  (0) 2010.08.10
인간극장 내 사랑 단테  (0) 2010.08.02
한식탐험대 -김치  (0) 2010.07.30
승가원 천사들1부  (0) 201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