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웃음의 힘은 생각보다 강하다

다림영 2024. 3. 13. 06:06
728x90
반응형

올라간 입꼬리는 인위적으로 충분히 만들수 있다. 그러나 눈은 웃지 않는데 입매만 웃고 있는 걸 두고 하는 말이 있다. 

미국항공기 여승무원들의 억지 미소에서 이름을 딴 '팬아메리카 미소'가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참 신기한 게 있다. 입이 웃다보면 마음이 열리고 눈까지 차차 웃게 된다는 것이다. 

 

배우 이병헌도 자신의 긴장감을 떨치기 위해서 치아 여덟개가 보이도록 환하게 웃는다고 한다. 치아 여섯개로는 안 되니 꼭 여덟 개 이상 보이도록 웃는 연습을 했단다. 처음엔 입만 웃고 눈이 웃지 못햇는데 점점 노력하다 보니 눈이 웃고 마음까지 웃게 됐단다. 그러니 사람의 마음은 참으로 어메이징하다.

 

눈가에 활짝 주름이 잡히면서 입이 귀에 가까이 가도록 활짝 웃는 웃믕, 눈빛이 탱글탱글 살아 있는 생기 있는 웃음, 보톡스를 지나치레 맞은 사람은 결코  지을수 없는 생생 한 표정! 

우리도 매일 거울을 보면서 연습해 보는 건 어떨까. 특히 남녀 사이에서 상대의 활짝 웃는 모습은 아주 인상적으로 남는다. 특히 데이트하고 헤어질 때 활짝 웃어주는 모습은 그 어떤 행동보다 여운이 남는다.

 

-대학시절 잠시 만났던 남자기 있다. 그날은 내가 그 남자에게 그만 만나자고 선언한 날이 었다. 나만이 아니라 그 남자도 그다지 나를 좋아하는 것 같지 않았다. 맹숭맹숭한 관계가 싫어서 그에게 내가 먼저 헤어지자고 했다. 그 남자도 흔쾌히 수락했다. 그야말로 합의 이별이었다. 둘다 서로에게 별로였으니까 이별은 쉬웠다. 

 

그날 우리 학교 앞에서 그 남학생이 먼저 버스를 탔다. 나는 예의상 그가 탄 버스가 더날 때가지 손을 흔들어주며 활짝 웃어주었다. 그런데 그 웃음이 문제였다. 그는 일주일 후 학교 앞으로 찾아 온 것이다. 

 

"네가 활짝 웃어주며 손을 흔들던 모습이 생각나서 견딜 수가 없었다"며 만나달라고 애원했다. 활짝 웃으며 버스에 탄 남자에게 손흔들어주던 여자의 모습. 그게 그의 마음에 강렬하게 박힌 모양이다. 

 

웃음의 힘은 생각보다 강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