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만권을 읽으면..

[책추천]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벤저민프랭클린/휴먼하우스

다림영 2022. 11. 19. 13:58
728x90
반응형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게으름은 노동이 신체를 피곤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흡사 강철을 부식시키는 녹과 같이 우리의 인생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늘 사용하는 열쇠는 반짝반짝 윤이 난다-

자신의 삶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가난한 리처드의 말처럼 인생이라는 집은 시간이라는 벽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필요 이상으로 잠을 자는데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부디 가난한 리처드의 이 교훈을 잊지 마십시오. 

 

잠자는 여우는 한 마리의 닭도 잡지 못한다.

죽으면 얼마든지 충분한 잠을 잘 수 있다.

나태함은 모든 일을 어렵게 만들고 근면은 모든일을 쉽게 만든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사람은 하루 종일 바쁘고, 밤이 되어도 일을 다 끝맺지 못한다.

일에 끌려다니지 말고 일을 끌고 나가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그러면 건강하고 부자가 되며, 현명하게 될 것이다. 

 

부지런한 사람에게는 소원이 필요없고, 행운만 바라는 사람은 굶어 죽게 될 것이다.

고통없이는 어떠한 소득도 있을 수 없다. 

땅이 없으면 남의 일꾼으로 살아야 하고, 땅이 있으면 그만큼의 세금을 감수하여야 한다. 

부지런한 사람의 집에는 가난이 잠시 들여다보지만 감히 집 안으로 들어오지는 못한다.

게으름뱅이가 잠잘 때 깊이 쟁기질을 하라. 그러면 시장에 내다 팔고도 남을 옥수수를 거두리라.

오늘의 하루는 내일의 이틀과 같다.

 

내일 할일이 있으면 오늘 하도록 하라. 

한 방울의 낙숫물이 바위를 뚫는다.

생쥐의 부지런함이 밧줄을 끊는다.

아주 작은 도끼질이 모여 큰 떡갈나무를 쓰러뜨린다.

여가를 얻고 싶으면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라.

일 분도 확실하지 않은데, 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부지런한 방직공이 큰 천을 짠다.

 

지금의 양 한 마리와 소 한 마리로 누구나 훌륭한 내일을 맞을 수 있다.

자주 옮겨 심은 나무와 자주 이사가는 가정은 꾸준히 제자리를 지킨 나무나 집안보다 절대 번성하지 못한다. 

세 번의 이사는 한 번의 화제와 같다. 그러니 당신의 일터를 지켜라. 그러면 그 일터가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 

쟁기로 성공하고자 하는 자는 직접 쟁기질을 하여야 한다. 

일꾼들을 감독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지갑을 열어 그들에게 맡기는 것과 같다. 

지식은 공부하는 자에게 주어지고, 부는 신중한 자에게 주어진다. 권력은 용기 있는 자에게 주어지고, 천국은 덕이 있는 자에게 주어진다.

 

당신의 마음에 드는 믿음직한 충복을 원한다면, 자신을 하인으로 삼으라. 

많은 돈을 벌어도 금세 없어지는 것은 , 아내가 물레질과 바느질을 놓고 차를 마시기 때문이며, 남편은 나무하기와 장작패기를 그만두고 술을 마시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버는 것뿐만 아니라 아끼는 것도 생각하라. 

여자와 술과 도박과 거짓말은 재산을 탕진시키고 , 갖고 싶은 것만 늘어나게 만든다.

한 가지의 악덕은 두 가지의 악덕을 낳는다.

수많은 티끌이 모여 태산이 된다, 

작은 지출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제아무리 큰 배도 조그마한 구멍 때문에 침몰한다. 

 

필요없는 물건을 사 모으면 머지않아 생필품을 팔아야 한다. 제아무리 싼 물건을 살 때라도 신중히 생각하라. 

많은 사람들이 서푼짜리 물건을 사들이다가 패가망신하였다. 후회를 사기 위해 돈을 지금하는 것은 어리석은짓이다.

현명한 자는 타인의 잘못을 통해 배우지만,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실패를 통해서도 배우지 못한다. 

 

항상 퍼내기만 하고 채우지 않는 뒤주는 머지않아 바닥이 드러나고 우물의 물은 말랐을 때 그 고마움을 알게 되는 법입니다. 

지나친 겉치레는 엄청난 재앙이다. 옷을 살 때는 환상을 쫒지말고 지갑과 먼저 의논하라.

교만은 겉모습만 요란하고 시끄러운 거지이며, 그보다도 훨씬 더 뻔뻔스럽다. 

최최의 욕망을 억누르는 것이 그에 뒤따르는 모든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보다 훨씬 쉽다. 

 

세상에 충분히 가진 사람은 없다-

행복과 만족-

행복은 외적인 환경보다는 내적인 마음가짐에 더 많이 좌우된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해질 수 없다. 행복해지려면 지금의 위치에 만족해야 한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옳은 말이다. 그러낭 ㅜ리가 어떻게 만족해애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이 문제에 대하여 가난한 리처드가 제시하는 좋은 방법은 이것이다. 

자신보다 많이 가진 사람들을 올려다보지말라.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을 생각하며 만족을 찾으라. 

만일 이렇게 해도 만족을 얻지 못한다면 당신은 행복해질 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만족은 가난한 사람을 부유하게 만들고, 불만은 부유한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사람에게는 많은 것도 조금처럼 보인다.

인간이 만들어넨 최고의 작품은 적당히 살아가는 삶이다.

가난한 사람은 조금 가진 것이고, 거지는 가진것이 없는 것이고, 부자는 가진것이 너무 많으니 , 세상에 충분히 가진 사람은 하나도 없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나니 그는 결코 실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싸우며 많은 것을 갖기보다는 만족하며 적게 갖는 것이 더 낫다.

만족하는 사람은 충분히 갖고 있는 것이며 , 불평하는 사람은 너무 많이 가진 것이다. 

소원의 절반을 가지게 되면 고통은 그 두 배가 된다.

부와 만족이 언제나 동침하는 것은 아니다.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어떤 의자도 편치않다. 

 

---------------------

 

적당히 살고 싶다. 적당한 일을 하면서 ... 그냥 밥세끼 먹고 내 집에서 적당한 햇빛을 느끼며 휴일이면 가끔 맛난 것을 먹으러 다니고 풍경 감상하면서 그렇게 평생 지내고 싶은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적당히 살 수 있다는 말은  어쩌면 부자이니 그렇게 살수 있는 것이겠다. 

하루 수입을 걱정하고 미래의 불안을 안고서도  적당히 살고 있다니 ..

순리대로 살다가 안되면 ... 안되면 .. 집을 팔고.... 

그것도 뭐하면... 세를 내고 살면되고.. 이런식의 계산이었다. ..세를 낼돈이 있다는 것도 일이 있어 돈을 번다는 얘기인데

나이가 들면 나는 그런것을 행할수 있을것인가 ...

그러나 요즘엔 어떠한 영향으로 이렇게 살면 큰일나겠다 하며 뭔가 해보려 꿈틀한다. 뭐라도 해서 조금이라도 여유자금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흔들리는 것이다. 

 

내가 읽고 싶은 책보다 사람들이 많이 읽는 다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막내의 얘기를 듣고 다르게 살아보려 용을 쓰고 있다.

도전하고 성공하는 젊은이들의 옷끝자락이라도 움켜쥐고 뒤따라가다보면  그 어느 틈바구니에서라도 웃을수 있을 것인가?

댓가없는 소득은 절대 없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여유를 원한다면 무엇이라도 해야 하는 것임을 안다. 

쉽지 않는요즘 허둥대며 하루를 살아내는 나는 아직도 바르게 살고 있는 것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게된다. 

모든 것에 열정이 사라지는 나이..그 모든것에 손을 놓고 싶은 ..그저 편하고 쉽게 가고 싶기도 하지만 

젊을 때보다 더욱 청춘답게 사는 사람들을 보면 이대로 산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임을 깨닫는다. 

생의 마침표가 언제 일지는  모르겠으나 100세시대를 사는 우리는 아프고 누워있지 않는한 어떤 방식으로든 일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에 생각이 모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더 늦기전에 용기백배하여 그 어느곳으로든  달려가야 하겠다. 

벤저민플랭클린의 말씀을 마음에 거듭 새겨본다. 

성공이나 부자나...이런단어보다 난 '훌륭한' 이란 단어가 좋다.

그 훌륭한 나의 내일을 위하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