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운명이다/김승호
인생의 모든 길흉화복은 만나는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인생사 모든 것이 운명이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운이 삶의 여러 요소 중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운은 분명히 있고 또한 그것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의식하지 않는 순간에도 운은 무엇인가를 준비하는 중이다. 이것이 무서운 현실이다. 공자는 “군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운명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니 우리는 운에 대해 항상 겸손해야 한다. 또한 경건함과 두려움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세상은 운에 의해 언제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삼가 조심해야 한다.
그런데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자신이 운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늘은 무책임하고 난폭하게 운을 만들지 않는다. 사람은 본성에 따라 적절하게 부여한다. 이것을 알면 얼마든지 운을 조절할 수 있다. .. 서문중에서.
사람에게는 운명이란 것이 있다. 이는 하늘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인생의 3대 요소중 하나다. 그다음 지로서 이는 사회적 활동을 의미한다. 인간은 열심히 일하면서 살아야 하는 것이다. 세 번째가 인격수양인데, 이것은 인생의 세 번째 요소로서 모든 행동의 기본이다. 인생의 완성은 여기서 이루어진다.p17
출세라는 단어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는 말자. 그저 별 탈없이 살아가고 남보다 조금이라도 만족할 수 있으면 그것이 바로 출세다. 출세의 개념은 주역에서 뇌수해라고 하는바, 이는 험난함에서 벗어났다는 뜻이다. 우리의 인생은 일단 험난함에서 벗어나는 것이 목표다. 더 큰 행복은 그 뒤에나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p20
모든 행동은 정신에서 나온다p21
손자의 가르침처럼 승리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그에게 올바르게 처세하고 나서 기다려야 한다. 기회는 많다. 아니 넘쳐난다. 손자의 가르침은 무작정 행운을 기다리라는 것이 절대 아니다. 제대로 행동하면서 기다리라는 것이다. 열심히 일한 농부는 결실을 의심하지 않는 법이다.p29
죽는 날까지 인격을 높여라p30
공자는 위엄이 있으되 사납지 않다고 말했다. 여기서 위엄이란 최소한의 품위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의무를 얘기한 것뿐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야한다.
다시 묻겠다. 당신은 더 고칠 것이 없는가? 이 질문은 이렇게 바꾸어 말할 수 있다. 당신은 윗사람에게 사랑받고, 아랫사람에게 존경받으며, 벗들에게 신임을 받는가? 아주 대단히 그러한가를 묻는 것이다. 점수로 치면 100점에 가까운가?평균을 넘는다고? 그정도로는 부족하다. 현재 그저 그렇다면 필경 먼 미래에도 지금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퇴보해있을 것이다. 그러면 성공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p36
..잘하고 있는 것이 넘치도록 많다면 운명의 신이 당신을 좋은 곳으로 끌고 갈 것이고, 주위 사람들도 당신을 높은 곳으로 올려줄 것이다. 다시말해, 가득 채우면 넘쳐 흐르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자 운명의 원리다.p38
하늘은 스스로 고귀해지려는 사람을 돕는다.p44
..세상을 이롭게 하면 세상도 나를 이롭게 한다. 내가 인간세계에 아름답게 나서면 세상도 내게 아름답게 다가오는 법이다. 매일 더오르는 태양을 맞이하며 부족했던 나의 모습을 바꾸어 나가자. 이는 평생토록 멈추어서는 안된다.p47
구체적인 꿈을 품어야 운명도 열린다.
소크라테스는 죽음을 앞두고 태연히 제자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나와 자네들 중 누가 더 유리하겠는가?”
유리하다는 것은 무엇일까?소크라테스는 평생동안 가장 선하고 가장 아름답게 살았기 때문에 죽음후에 걸어갈 길도 추호도 거리김없었던 것이다. 반면 제자들은 아직도 갈 길이 멀고 올바른 말과 행동을 이어가야 할 것이니 생이 힘들지 않겠느냐고 위로의 가르침을 남긴것이리라!p49
..스승은 대답했다.
“악한 개에게는 밥을 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나쁜일은 반성하고 다시 행하지 않는다면 사라질 것이다. 반대로 좋은 마음은 계속 키우면 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당신이 당신 자신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p59
위대하지는 못할지라도 무의미한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될 것이다. 먼 하늘을 바라보며 나는 인생에 어떤 역사를 남길 것인가를 깊게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가! 역사가 없는 사람은 미래도 없다. p63
세상을 살면서 안으로 갖추고 밖으로 사랑을 실행하면 더 갖출 것이 무엇이겠는가! 안으로 훌륭히 갖추고 밖으로 예를 행하는 것, 이로서 만물은 뜻이 있고 아름다움이 생겨난다. 우리의 인생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p67
삼국지에는 이런 말이 있다.
‘용감한 장수는 지혜로운 장수만 못하고
지혜로운 장수는 인격있는 장수만 못하며,
인격있는 장수는 복 있는 장수만 못하다.‘
여기서 결론은 복있는 사람이다. 복 있는 사람은 귀한 사람이라고 해석해도 된다. 반대로 복이 없는 사람은 천박한 사람이다. 재수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된다. 귀한 사람이란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부유한 사람도 해당되겠지만, 인격이 고매한 사람, 복이 많은 사람, 장점이 많은 사람도 해당되는 것이다. 또한 천박하고 재수없는 사람이란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이 아니다. 곧 망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행실이 나쁜사람, 사기꾼, 도적놈, 교양없는 인간등이다.
...
하지만 지나치게 사람을 차별하면 나 자신이 얌체같은 사람이 되므로 귀인으로부터 버림받게 된다.
인간관계는 인생의 외교다. .....
물론 그 전에 그럴만한 사람을 발견하는 능력을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른바 ‘사람보는 눈’이다. 그리고 귀한 사람을 봤다면 반드시 그에 걸맞는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p90
변덕쟁이에게는 운도 변덕을 부린다
의리없는 사람은 ‘미안해“라는 말 한마디로 모든 것을 수습하려고 한다. 그래서 누군가가 말했다. ’약자는 변명하고 강자는 행동한다‘. 의리없는 사람을 경계하라.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이 견고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p93
또한 우리 자신이 남에 대해 의리를 굳게 지킨다면, 하늘로부터 신뢰를 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작은 행복 때문에 큰 의리를 저버리지 말아야 할 것이다. p105
정신의 수준이 운의 수준이다p106
..먼저 스스로를 갖추고 나서 세상에 뛰어들어야 한다. 여기서 인간의 등급은 돈이나 권력을 말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형이상학적인 수준을 말하는 것이다. 인격이라고 말해도 좋고, 품격이라고 해도 좋다. 사람은 말하는 것이다. 인격이라고 말해도 좋고, 품격이라고 해도 좋다. 사람은 정신적으로 깊고 넓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을 만날 때는 항상 나의 공부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p110
얼굴은 자주 보이되 입은 다물라p111
...결론은 이렇다. 조직생활을 할때는 모든 사람에게 얼굴을 자주 보이되 가급적 자신의 의견을 앞세우지 않는 것이 이롭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지니 조직 내의 모든 사람에게 항상 자주 얼굴을 보이고 대신 입은 자주 열지 않는 것이좋다.p117
주도를 익히면 인생은 더욱 귀해진다.p117
..
술은 적극적이고 폭넓은 인간교류를 가능케한다. 현대사회에서 술자리를 함께 나눌수 있다면 이는 상대방과 이미 아주 친하거나 앞으로 친해져야 할 사람으로 여길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굳이 술까지 함께 마실 필요는 없다. 식사나 차 정도면 족하다. 별로 중요한 의미가 없다면 만나지 않고 전화통화로도 얼마든지 일을 처리할 수가 있다.
이렇듯 술자리는 사교의 정점인 셈이다. 그러니 무조건 술을 기피하기만 하는 사람은 아직 정신이 성숙하지 못한 사람이다. 공자님도 술은 한량없이 마시지 않았던가! 다만 , 주도를 경건하게 지키고 자신의 한계를 넘지 않는 자제력과 정신훈련이 필요하다.p121
좋은 운을 부르는 주도
.
빈 잔은 꼭 채워라. 내 술은 내 잔에. 폭탄주는 재수가 없다. ..한 여자 술잔에 두 남자 ..두가지 술란 뜻이 있다. ...조직이 혼란에 빠진다는 뜻도 있다.
안주는 나중에 –술자리에서는 반드시 술을 마신후에 안주를 먹는다. 안주를 먼저 먹으면 안 된다. 음이 양을 앞서서는 안된다는 뜻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식사자리에서 술을 반주로 마시는 경우가 아닌 술자리를 뜻한다.123
잔은 서로 부딪치지 않는다.
마시길 강요하지 말 것
..주도는 군자 혹은 신사가 반드시 익혀야 할 아름다움이다. 특히 여성이 주도를 익히면 더욱 귀해지고 복을 받는다.p126
먼저 주는 자가 먼저 이긴다p127
유언극행, 만행의 기본
사실 인간이 태어나서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은 생존기술이다. 부모의 보살핌으로부터 독립한 후에는 스스로 생계를 책임지고 생활비를 벌어야 한다. 인간뿐 아니라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의 절대조건이 자금자족이다. 우리가 지금 생명체로서 최소한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치자. 앞으로 발전하거나 퇴보하는 일은 각자에게 달려잇다. 운명은 여기에서부터 달라진다...
p136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행위는 주역에서 풍수환의 괘상이다. 이는 모든 것이 흩어진다는 뜻이니 명예, 재산은 물론 종래에는 인간관계도 유지하기 힘들게 될 것이다. p141
말은 신중하게, 행동은 품위있게, 이 두가지만 기억해도 운명개선의 큰 틀은 갖추어진 것이다. 물론 이 두가지는 의식적으로 익히고 노력하며 실천해야 한다. 되는대로 편하게 자신의 이익만 추구한다면, 어느새 모든 사람이 떠나가게 되고 인생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다. 열심히 산다는 것은 약삭빠르게 실질만 갖추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교양을 갖추어야 하는바, 이것을 빼 놓고는 처세를 논할 수 없다. 교양이란 단정함을 지키는 것인데, 이것은 수택절로 표상된다. 이 괘상은 혼돈스러운 몸을 잘 가꾼다는 뜻이다.p145
다 보고 다 듣는 것? 예를 들어 설명하자. 내가 앉은 좌석 주변에 10명의 사람이 있다. 회의라도 좋고, 회식자리라도 좋다.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에는 그들 모두를 잘 살펴야 한다. 사람이 사람 앞에 있으면서도 그를 살피지 않는 것은 큰 문제다. 인격적으로도 ㄴ쁘지만 우명의 측면에서는 최악이다. 반면 사람을 잘 보고, 그의 말을 잘 듣는 것은 , 운명적으로도 이익이 되는 행동이다.
좋은 사람을 만나야 좋은 운명의 문이 열린다. 그러니 사람을 만나 그 앞에서 하는 나의 행위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자리에서 남을 살피지않으면 이는 귀를 막고 눈을 감는 것에 다름 아니다. 인간을 만나면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먼저 봐야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시작해도 되겠지만 나중에는 모든 사람의 말과 행동에서 그 내면의 뜻가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매사에 사람을 살피는 습관1 이는 인간이 있는 모든 곳에서 필요하다. 눈치없이 두리번거리라는 뜻이 아니다. 사람을 살피는 일은 유난스럽게 표를 내지 ㅇ낳고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축구선수는 경기장 안에있는 모든 사람을 살핀다. 교단에 오른 선생은 교실의 모든 학생을 본다. 많이 보고 만이 들을 수 있으면 , 그것이 바로 그 사람의 실력이다.
어떤 사람은 단 둘이 만났을 때도 바로 앞사람 말을 듣지 않고 표정도 살피지 않는다. 앞에 앉은 사람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1 옛선사가 말했다.
“사람을 앞에 두고 보지 않으면 만나도 만난 것이 안디다.”
여기서 본다는 것은 형상과 그 속 마음까지를 함께 본다는 뜻이다.p147
우울하고 시큰둥한 사람이 최악p151
세상을 밝게 만드는 사람에게 좋은 운명의 기회가 열린다. 고개를 들고 열정을 일으켜라 . 파이팅을 외치자. 내가 지금은 비록 괴로워도 남에게는 밝은 모습을 보이자. 불빛이 되어 남의 길을 비춰주고 그가 더 잘 갈 수 있게 거들어줘라. 박수를 치고 희망창 모습을 보이면, 진정한 희망이 생기는 법이다.p154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하는 순간 운은 끝난다.p155
진짜로 잘난 사람이 되어보자. 우리의 꼴값병은 겸손이라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겸손을 갖추면 인생에 커다란 저력이 생기게 된다.p157
세상에는 주인공은 없다. 세상 사람은 누구나 조연이다. 그러므로 애써 조연이 되어야 한다. 세상은 조연에 의해 만들어진다. 옛말에 “성인은 천지화육을 돕는다.‘는 말이 있다. 위대한 성인조차도 세상의 조연인 것인다. 위대한 조연! 이런 사람만이 도를 깨달은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p161
목소리가 운명이다.
..
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력이 있어야 하고, 매력은 목소리에서 상당부분을 얻을 수 있으니 당연히 큰 노력을 들여야 할 것이다. 목소리의 매력! 이것은 평생을 수련해도 지나치지 않다. 목소리는 그 자체로 예술이 되고 문화도 되며 운명이 되기 때문이다. p163
...단전호흡도 좋고 성악훈련도 좋다. 신장 혹은 영혼에서 목소리를 뽑아낸다는 마음으로 훈련하라. 필경목소리를 아름답게 만드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그 무엇이 되었든 사람은 목소리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좋은 목소리를 내려면 영혼에서부터 기운이 샘솟듯, 다급함이 없이, 맑고 경건하게 유지해야 한다. 함부로 말하는 목소리에는 매력이 없다. 정신이 흐릿한 사람도 목소리에 매력이 없는 것이다. 가을 하늘처럼 맑고 심연처럼 깊고, 태산처럼 안정되어야 하며, 고도의 집중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매력있는 목소리다. 천상의 음악처럼 매력있는 목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는 좋은 사람을 얻을 수 있고 큰 인물이 될 수 있다. p166
돈보다 사람을 벌어라
..가장 나쁜 남편은 어떤 남편일까? 돈을 적게 벌어오는 남편? 술을 많이 마시는 남편? 아니다. 바로 친구가 적은 남편이 가장 나쁜 남편이다. 친구가 너무 많은 남편 때문에 괴롭다는 아내들도 있지만, 돈을 적게 벌어오는 남편보다 친구가 적은 남편이 더 나쁜 놈이다.p171
..인생의 큰 성공도 가정에서 나오고, 큰 실패도 가정에서 나온다. 가정은 그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신중해야 한다. 밖에 있는 사람,(남편)은 안에 있는 사람을 배려해야 하고, 안에 잇는 사람(아내)는 밖에 있는 사람을 이해해야 한다. 위대한 가저이이라면 군법과 같은 엄격한 규칙보다는 외교관 같은 유연성이 더 필요하지 않겠는가!p175
항상 시간이 없는 사람은 위험하다.
..제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가난하면서도 아첨하지 않고, 부자이면서도 오만하지 않다면 어떻겠습니까?”
공자가 답한다.
“괜찮은 사람이다. 하지만 가난하면서 자족할 줄 아는 사람만 못하고 , 부자이면서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다.”p177
모름지기 인생은 멀리까지 바라보고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지나치게 꽉 짜인 사람은 <주역>의 괘상으로는 수화기제다. 이런사람에게는 돌발적인 불운이 닥칠 가능성이 아주아주 높다. 댐에 물이 가득 찬 상황을 생각해보면 된다. 그런 댐은 넘치거나 붕괴될 위험이 크다. 살얼음위를 걷는 인생이 아닐 수 없다. p179
..옛 말에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똑바로 차리면 산다고 했는데, 사람은 호랑이가 아니어도 사소한 일에 쉽게 얼이 빠질 수 있다.
용기가 불운을 막는다
인생은 날로 발전할 때 아름다운 법이다. 위대한 것을 추구하면 그 사람은 점점 위대해진다. 생계를 위해 돈을 벌고 나머지 시간에는 항상 공부를 놓지 않는다면 이는 참으로 바람직한 인생이 아닐 수 없다. 공부를 하면 사람은 변하게 되어있다.p181
..사람이라고 해서 다 같은 사람이 아닌 것이다. ... 나를 먼저 가꾸어 놓고 남을 만나야 한다. 그래야 인생이 발전하는 법이다.
..하늘은 투지를 잃지 않는 사람을 사랑한다. 항상 힘이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운명을 개척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p188
무식하면 친구도 없고 재수도 없다
..맹자는 말한다.
“마음이 일어나면 행동이 따라오고,
행동을 일으키면 마음이 따라온다.“
인생최고의 즐거움은 공부p192
..조심할 것이 있다. 요즘 세상에는 누구나 책을 많이 읽어서 아는 것이 많다. 그러니 나만 아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오히려 나의 공부는 남보다 못하다는 생각을 늘 하면서 살아야 한다. 세상에 오로지 단 한권의 책만 읽은 사람과 책이라고는 단 한권도 읽지 않은 사람중 누가 더 위험할가? 답은 오로지 한 권만 읽은 사람이 더 위험하다.
이 말은 자기가 읽은 지식에 너무 큰 자부심을 갖지 말라는 것이다.
세상은 넓고도 넓다. 그안에는 얼마든지 위대한 사람이 있는 것이다. 공부는 많이 하되 조심을 해야 한다. 우물안의 개구리는 넓은 바다를 모른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한 인간의 지식이 별것아니라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더욱 열심히 읽고 더욱 열심히 배워야 한다.... ..옛말에 글가난이 서럽다는 말이 있다. 무식한 놈은 인생이 슬픈법이다.p194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말은 과묵하되 행동에 민첩함이 있다.”
여기에서 민첩하다는 것은 행동만을 뜻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의 민첩함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다이아몬드의 매력중 하나는 그 맑음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p205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마음이다. 하지만 이것을 제대로 판단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 ...꾸미지 않아도 훌륭한 얼굴이 단연최고다. 이는 타고나는 면이 크지만, 오랜 훈련으로만들어갈 수 도 있다. 마음이 얼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p209
정신의 움직임은 모두 얼굴에 기록된다.p210
계획없는 곳에 의외의 발전이 있다.
..싫은 곳에도 좀 더 가보고 영양가 없는 사람도 좀 더 만나고, 어리석어 보이는 사람의 의견도 좀더 들어보고, 남이 원하는 대로 시간을 좀 더 써보고.....p229
좋은인상을 남기고 끝내라p230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군자는 먹는데 있어 배부름을 구하지 않고, 거함에 있어 편안함을 구하지 않는다.”
여기서 군자란 양의 태도를 말한다. 먹는 것, 앉는 것조차 양<남자>은 남을 위하는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리나 신용, 신사도, 교양, 지혜, 용기 등 남성이 우선 갖추어야 할 덕목은 모두 양의 정신에서 나온 것들이다. 남성이 지나치게 자신의 이익을 앞세우는 것은 비겁한 짓이다. .. p242
종교를 밝히는 것은 아주 끝장을 내자는 것이다. p247
남을 축복해야 나도 축복받는다p248
중국의 옛 날 시 중에 이런 글이 있다.
“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쉬네,
밭 갈아먹고 우물파서 마시니,
왕의 덕이 나에게 무슨 소용인가?“
..하늘조차도 인간의 일에 일일이 참견하지 않는다. <손자병법>에는이런 말이 있다.
“장군이 능력 잇고, 왕이 그를 참견하지 않으면 승리한다.”p255
김승호
주역학자. 작가. 1949년 서울출생. 저서 베스트셀러<돈보다 운을 벌어라.><사는 곳이 운명이다><주역원론>전 6권,<주역과 몸><공저>,<자기탐험>전 2권,<싸움><소설팔괘>전 3권,<점신><징조>외 다수가 있다. 1ㅇ991년 <문화일보>에 <소설주역>을 연재 10권의 책으로 펴냈으며....
'책 만권을 읽으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자를 읽고 장자에게 배운다/푸페이룽 (0) | 2015.07.16 |
---|---|
피천득/인생은 작은 인연들로 아름답다-김정빈엮음 (0) | 2015.07.07 |
청춘을 위한 고전 한줄/윤태근/책공방 초록비 (0) | 2015.05.08 |
만고기담/서신혜/인물과 사상사 (0) | 2015.02.21 |
느리게 사는 것의 의미/피에르 쌍소/공명 (0) | 2015.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