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책 사람사전 중에서

다림영 2024. 9. 25. 06:43
728x90
반응형

..

..

..

 

덤 -

국어사전에서 오타하나 발견. 사전은 덤을 이렇게 해석해 놓았다. 제값어치 외에 조금 더 얹어주거나 받는 물건. 틀렸다. 덤은 물건이 아니다. 마음이다. 

 

도마-

소리없이 강하다. 있는 듯없는 듯 고요하지만, 세상 음식 재료 다 제압하는 천하의 부엌칼도 도마를 자르지는 못한다. 

 

도미노 - 

꽃이 쓰러진다. 나무가 쓰러진다. 새가 쓰러진다. 사슴이 스러진다. 산이 쓰러진다. 들이 쓰러진다. 강이 쓰러진다. 바다가 쓰러진다. 지구가 쓰러진다. 다음은 인간차례일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 인간은 이 글 중간 쯤에 이미 쓰러졌다. 

 

도전 - 

딱 한사람 빼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딱 한사람은 챔피언. 그대도 나도 챔피언이 아니다. 도전하고 싶을 때 도전할 수 있다. 어쩌면 도전은 우리 생에 주어진 유일한 특권인지도 모른다. 그 특별한 권리를 그늘에 묵혀둘 이유는 없다. 

 

돈-

말도 많고 탁도 많은 물건. 그러나 다음 두 문장을 잊지 않으면 말도 탈도 없다. 땀이 번다. 꿈에 쓴다.

 

돌파-

피와 땀과 눈물이 섞은 뜨거운 액체를 제조하는 일. 그것을 벽에 쏟아 붓는 일. 벽이 뜨거움을 견디지 못하고 녹아내리면 그곳을 뚜벅뚜벅 통과하는 일. 여기까지가 우리가 잘 아는 돌파. 뜨거움이 힘을 쓰는 돌파. 그런데 뜨거움에 그치지 않고 따뜻함까지 가는 돌파도 있다. 그건 곁에 부러워하는 눈이 보이면 손잡고 함께 벽을 통과하는 돌파. 

 

동그라미- 

모난 곳이 없다. 그래서 구른다. 계속 구른다. 지금도 구른다. 너무 멀리 굴러가 이젠 보이지 않는다. 너무 둥글게 살면 어느 한 곳에 나를 고정 시킬수 없다. 내 자리가 없다. 

..

..

책 사람사전/정철...  중에서 

..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