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습관에 대하여 -

다림영 2024. 2. 24. 06:43
728x90
반응형

..

매일 침구를 정돈한다면 나는 체계적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ㅏ.

매일 글을 쓴다면 창조적인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다.

매일 운동을 한다면 운동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다. 

 

20년간 매주 일요일 교회에 갔다면 이는 종교적인 인간이라는 증거다.

매일 한 시간씩 생물학 공부를 한다면 이는 학구적이라는 증거다

눈이 오나 비가오나 체육관에 간다면 이는 열심히 운동한다는 증거다

 

이런행위를 반복해나가면 증거가 서서히 쌓이고, 자아상이 변화하기 시작한다. 

 

글을 한 페이지 쓰는 매 순간 나는 글 쓰는 사람이다. 

바이올린을 연습하는 매 순간 나는 음악하는 사람이다. 

운동을 시작한 매 순간 나는 운동하는 사람이다. 

직원들의 힘을 북돋는 매 순간 나는 리더다

 

작은 습관 하나하나는 각각의 결과를 얻게 해줄 뿐아니라 더 중요한 것을 가르쳐준다. 바로 스스로를 신뢰하게 만들어준다. 우리는 이제 이런 일들을 실제로 해낼 수 있다는 걸 믿게 된다. 투표지가점점 쌓이고 증거가 모이기 시작하면 스스로에게 하는 이야기 역시 변화하기 시작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는가?이는 중대한 질문이다 . 많은 사람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는 어떤 결과를 내고 싶은지는 알고 있다. 

스스로 물어보자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중요한 건 결과보다 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 원칙, 정체성이 좀 더 순환돼야 한다는 점이다. 초점은 늘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이어야지, 어떤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데 있으면 안된다.

 

습관은 자존감이다

우리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정체성은 단단한 포석위에 세워진 것이 아니다. 매 순간 바꾸고 선택할 수 있다. 오늘 선택한 습관으로 지금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다. 

습관은 어떤 사람이 '되는'일이다. 

습관이 중요한 진짜이유는 더 나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어서가 아니라 (물론 그렇게 할 수 잇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부딪히면 이제 뇌는 문제 해결 과정을 자동화하기 시작한다. 습관은 우리가 정기적으로 직면하는 문제와 스트레스를 푸는 일련의 자동화된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뇌는 시행착오 과정을 건너뛰고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한다'는 규칙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와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면 이런 인지적 각본들이 자동적으로 이어진다. 

한때 노력을 요했던 선택은 이제 자동적인 행위가 된다. 습관이 만들어진것이다. 

 

행동변화의 법칙-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습관이 형성되고 나면 자동적, 무의식적으로 행위가 일어난다.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미처 깨닫기 전에 과거의 패턴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지적하지 않는 한, 우리는 자신이 그런 행동을 하고 있다는 걸 알아차리지 못한다.  

 

심리학자 칼 융은 말했다. "무의식을 의식으로 만들기까지 당신 삶의 방향을 이끄는 것, 우리는 그것을 운명이라고 부른다. 

 

충분히 익숙해지면 뇌는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고도 특졍한 결과를 가져올 신호들을 집어낼 수 있다.

습관이 자동화되면 그 일을 하는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된다.

행동변화과정은 인식에서 시작한다. 습관을 변화시키기 전에 먼저 습관을 인식해야 한다.

확인하고 외치는 것은 행위를 말로 표현함으로써 무의식적 습관을 의식적인 단계로 끌어 올린다. 즉, 인지 수준을 높여준다.

 

습관 점수표는 자신이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더욱 잘 인식하게 해주는 간단한 연습이다. (습관점수표를 만들어보자. 먼저 일상적인 습관들을 죽 작성한다- 일어난다. 알람을 끈다. 휴대전화를 확인한다. 욕실로간다. 체중을 잰다.... 습관에 점수를 매긴다...)

 

- 행동변화는 늘 인식에서 시작된다. 큰소리로 말하거나 습관점수표를 작성하는 것 같은 전략은 자신의 습관을 알게 해준다. 그리고 어떤 신호가 그것을 불러 일으키는지 집중하게 되어 우리에게 이득이 되는 반응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새로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무척이나 ㅁ낳은 사람이 이런 기본적이고 세부적인 사항을 생각하지 않고 습관을 바꾸려고 애쓴다. 

 

우리는 흔히 이렇게 말한다. "난 더 건강하게 먹을거야" 난 글을 더 많이 쓸거야 " 하지만 결코 언제 어디서 이 습관을 실행할지는 말하지 않는다. 실행에 대해서는 우연에 맡기고 그 일을 하는 걸 기억하길 바라거나 제때 맞춰 동기가 솟구치기를 바란다. 그러나 실행의도는 '운동을 더 많이 하고 싶어' '더 생산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 .. 같은 뭉뚱그려진 말들을 날려버리고 견고한 행동 계획을 세우게 만든다. 

..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중에서 -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