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엄마에게서 태어난 것만으로 인간이 되는 것은 아니다.
거기에는 동물적인 나이가 있을 뿐 인간으로서의 정신연령은 부재다. 반드시 어떤 만남에 의해서만 인간은 성장하고 또 형성된다. 그것이 사람이든 책이든 혹은 사상이든 간에 만남에 의해서 거듭거듭 형성되어 간다.
만난다는 것은 곧 개안開眼 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보이지 않던 세계가 새롭게 열리고 생명의 줄기가 파랗게 용솟음친다. 산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비로소 인식하는 것이다.
험한 눈길을 헤치고 스승을 찾아간 사나이가 있었다. 스승을 만나기 위해 밤새 내려 쌓이는 차가운 눈 속에 묻히면서도 물러가지 않은 꿋꿋한 사내. 그는 다음날 스승 앞에 자기 팔을 끊어 신信 을 보인다. 법을 위해 신명身命 을 버린 것이다. 이렇게 해서 젊은 신광信光 은 달마 대사達摩 大師 를 만났다. 그는 일단 자기를 내던짐으로써 거듭 태어나게 되었다. 만남에는 그러한 자기 방기 放棄의 아픔을 치러야 한다.
산문散文스런 시정市井 의 거리에는 저마다 누구를 만나러 감인지 오늘도 바쁘게 돌아가고 잇다. 그러나 생명의 환희와 감사의 염 이 따르지 않는 것은 만남이 아니라 마주치는 것이요 사교일 따름이다. 만나는 데는 구도적인 엄숙한 자세가 있어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이런 문제를 지니고 찾아 헤맬 때에만 만남은 이루어진다. 나 하나를 어쩌지 못해 몇 밤이고 뜬 눈으로 밝히는 그러한 사람만이 만날 수 있다.
만난 사람은 그때부터 혼자가 아니다. 그는 단수單數 의 고독에서 벗어나 복수複數 의 환희에 설레면서 맑게맑게 그리고 깊게깊게 승화한다.
사람은 혼자 힘으로 인간이 될 수는 없다. 만남에 의해서만 인간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 봄에 우리는 무엇인가 만나야겠다.
새로운 눈을 떠야 한다. 1967
영혼의 모음 /법정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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