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책임

다림영 2009. 12. 17. 16:55
728x90
반응형

 

마틴루터 킹은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당신이 길거리 청소부라면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릴 때의 마음처럼, 베토벤이 작곡할 때의 마음처럼, 셰익스피어가 시를 쓸 대의 마음처럼 그렇게 온 힘을 다해 청소를 해야 한다.

그러면 지나가는 사람들도 모두 걸음을 멈추고 당신을 칭찬할 것이며, 당신은 위인 못지않게 훌륭한 인물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책임은 태어날 때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으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우리를 따라다닌다. 그리고 우리는 매순간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집안에서의 책임, 맡은 일에 대한 책임, 사회적 책임, 그리고 생명을 유지할 책임까지 우리에게 맡겨진 모든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지혜와 능력은 황금처럼 귀한 것인데, 이들만큼 귀중한 것이 바로 책임감이다. 누군가 "인생의 이력은 용감하게 책임을 다한 다음에야 쌓이는 것이"라고 한 말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책임은 기분이 좋지 않을 때에도 스스로 주어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것이다.

 

<철학의 즐거움 중에서>

 

 

----------

 

 

오늘아침이었다.

우리집 막내녀석이 시험도 끝났으니 학교가야할 시간에 게임을 조금만 하고 간다는 것이다. 나는 생각도 없이 마음대로 하라고 했다.  <언제나 나는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하게 놓아두는 편이다>

지금생각해보니 나는 나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

얼마든지 학교가 끝나고 할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귀한 시간에 그렇게 아이를 내버려 둔다는 것은 나를 이탈한 행동이었다.

다음부터는 절대 그러한 일이 있으면 안될것이다.

지킬것은 지키게 하고 그 질서가운데 자유를 주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

'오늘의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대 가슴으로 살아라   (0) 2009.12.19
꽃은 여전히 순한데   (0) 2009.12.18
나만의 리듬으로  (0) 2009.12.16
단순함  (0) 2009.12.15
길을 여는 열쇠  (0) 2009.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