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6 26

힘들고 지칠때 만난 노자 ㅣ장석만 ㅣ머니 플러스

...."남을 아는 것이 지혜이다.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지혜로운 것이고 스스로를 아는 것은 현명한 것이다. 남을 이기는 것은 힘이 있는 것이고 자기를 이기는 것은 진실로 강함이다.  물은 도에 가깝다지극히 올바른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툼이 없다.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물기에 도에 가갑다. 머물게 되면 머무는 곳을 이롭게 하고, 마음을 쓰게 되면 깊이가 있으며, 함께 하게 되면 조화를 이륙ㅎ, 말을 하게 되면 믿음을 더하며, 정치를 하게되면 올바르게 다스리고, 일을 하게되면 시의적절하게 하며, 어떤일에도 다툼이 없으므로 허물이 없다.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는다노자는 진정으로 지식이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절대로 호언장담하지 않으며 남들앞에서 자기를 과시하지 않고 항상 침묵..

삶에 도움되는 명언 -

.....평생 양으로 살기 보다는 하루라도 사자로 사는 것이 낫다-엘리자베스 케니가장 높은 곳에 이르기를 바란다면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하라 -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바보는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현명한 사람은 바보를 돋보이게 한다.-애드워드 G.불워리튼 최고의 학습은 과거의 잘못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다. 과거의 잘못은 곧 미래의 지혜요, 성공이기 때문이다. -데일 터너  경험은 알뜰한 사람이 모아두는 저축이고, 지혜는 방탕한 사람도 탕진할 수 없는 유산이다.-카를 크라우스 진정한 우정은 건전한 건강과 같은 것이어서 잃을 때까지 그 가치를 잘 알지 못한다.-찰스 케일립 콜튼 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기 보다는 했던 일을 후회하는 편이 낫다.-루실 볼 절대로 변하지 않을 확실한 한가지가 있다면, 변하지 않거나 확..

마윈의 충고 /왕징 /박미진옮김/MIRAEBOOK

....역부족일 때는 한 발 물러서라. 성적이 좋다고 일까지 잘하는 것은 아니다. 열등생도 성공한다.든든한 배경만이 능사는 아니다.성공과 외모는 털끝만큼도 관계가 없다.혹독한 비판은 좋은 경험이다.나를 돌아보라. 남탓은 금물이다.남이 잘돼야 나도 잘 된다. 남자의 가슴은 억울한 일을 당하면서 자란다.실력으로 승부하고 험담은 흘려들어라 원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비상식으로 승부하라-한결같은 꿈을 꾸어라. 하늘의 달도 따올 만큼 큰 꿈을 품어라.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고 무릎을 꿇더라도 마지막까지 버텨라. 비판은 많이 들을 수록 좋다. 위험이도사리는 길에서는 속도를 줄여라. 토끼는 굴 주변의 풀을 먹지 않는다. - .장사란 친척, 친구로부터 시작하는 것인데  주변에 당신을 지지하는 든든한 친척, 친구 하..

떠난후에 남겨진 것들 /김새별.전애원 /청림출판

.......유품 정리사가 떠난 이들의 뒷모습에서 배운 삶의 의미 보지 못하는 아들 /대부분의 자식들은 부모의 고독사 현장에 따라들어오지 못한다. 부모를 방치했다는 죄책감과,먹이고 입히고 길러준 부모의 은혜가 새삼 떠오르기 대문이다. 그런데 그는 따라 들어왔다. 많아야 삼십 대 초반으로 보이는 젊은이였다. 고인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부패해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에서 직장을 다녀 자주 찾아뵙진 못했어요. 그런데 계속전화를 안 받으셔서 와보니.... 아버지는 주무시다가 돌아가신 것 같아요." 방안에는 이불이 깔려있고 그 밑에 전기 장판이 놓여 있었다. 전기장판은 그때까지도 전원이 켜져 있었다. 서둘러 플러그를 뽑는데 아들이 말했다. "하마터면 불이 날 뻔했네요."정말이지 화재가 일어나지 않은 ..

책을 넘기는 것은 ㅣ캘리그라피 ㅣ나태주 ㅣ손글씨

............나태주 서점에서 서점에 들어가면 나무숲에 들어간 것 같이 마음이 편안해진다어딘가 새소리가 들리고 개울물 소리가 다가오고 흰구름의 그림자가 어린거리는 것 같다 아닌게 아니라서점의 책들은 모두가 숲에서 온 친구들이다 서가 사이를 서성이는 것은 나무와 나무사이를 서성이는 것 책을 넘기는 것은 나무의 속살을 잠시 들여다 보는 것이다 오늘도 나는 숲속길을 멀리 걸었고 나무들과 어울려 잘 놀았다 ......

자식을 향한 작은 바람

...."무엇이 그리 급했던 것일까. 작업절차를 채 설명하기도 전에 유족들은 우르르 안방으로 몰려갔다. 장롱문을 열어젖혀 이불 사이를 뒤지고, 서랍을 빼내어 바닥에 뒤엎었다. 남자와 여자 총 다섯 명, 서로를 부른 ㄴ호칭으로 보아 고인의 딸과 사위, 아들인 듯했다.  무슨 유서를 저리 요란하게 찾는 건가 했는데 집문서 운운하는 소리가 들렸다. "대체 어디다 숨겨놓은거야?""금반지랑 금두꺼비도 있다더니 없는데?"안방에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자 가족들은 나머지 방과 거실을 샅샅이 뒤지기 시작했다. 어차피 전달해줄 것을, 가족들은 집 안을 뒤죽박죽으로 헤집으며 청소만 어렵게 만들어놓고 있었다.  아무리 의로인이고 소중한 고객이지만 저런 사람들을 위해 청소를 해야하나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문앞에서 기다리겠다고 ..

행동이 귀하면 ㅣ캘리그라피 ㅣ사람이 운명이다 중에서 -

.. ...........김승호 책 사람이 운명이다 중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야 좋은 운며의 문이 열린다. 그러니 사람을만나 그 앞에서 하는 나의 행위가 매우 중요하다. 행동이 귀하면 반드시 귀한 사람이 된다. 그것은 하늘의 이치다. 예로부터 훌륭한 가문의 살마들은 애서 교양을 익혀왔다. 교양없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해치고 남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남들이 환영하는 사람이 되어야 운명도 열리는 법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