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만권을 읽으면..

책상위의 데일카네기/일투스/데일카네기

다림영 2024. 1. 11. 14:02
728x90
반응형

..

..

상대를 설득하는 방법-

 

상대가 말하게 하면 오히려 나에게 득이 된다. 

상대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듣기만 하라. 

 

혼자만 뛰어난 사람이 되고 싶어하면 적을 만들뿐이다

.-독일에는 이런 냉정한 속담이 있다.

 

"순수한 즐거움이란, 우리가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불행해질 때 느끼게 되는 간사한 즐거움이다."

 

능력보다 운이 좋았다고 말하라. 

다른사람이 많이 말하도록 만들어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상대의 입으로 말하게 하라. -사람들은 일반적을 다른 사람이 제안하는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자기 스스로 고안해 낸 생각을 믿게 된다. 그러니 당신의 으견을 상대에게 강요하는 것은 어리석다. 제안을 하더라도 상대가 깊이 생각해 보도록 만들어서 그가 판단하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내가 팔고 싶은 것이 아니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팔아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계속 제안하게 하라.

ㅡ-루스벨트는 뉴욕주 행정부에 공석이 생기면 각 당 정치지도자들에게 추천을 부탁했고, 그들이 이해관계가 있는 정치판에서 닳고 닳은 후보자를 추천하면 국민들이 원하지 않으니 결국  정치 상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부드럽게 거절했다. 루스벨트는 그렇게 계속 그들이 대안의 인물을 제시하게 하면서 ,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인물이라는 티를 내지 않고 겉으로는 대중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다는 식으로 말했다. 결국 나 중에는 그들이 내세우는 후보 중에 루스벨트가 선택할 만한 인물만 남ㄱ세 되는 것이다.

 

그러면 감사인사를 하고 그 후보자를 임명했다.  좋은 임루을 선택할 수 있었음에 대한 찬사는 여러 번에 걸처 후보를 제안해 온 정치 지도자에게 보냈다. 그들이 직접 그 자리에 앉힐 사람을 뽑았다는느낌을 갖게 했다. 그다음에는 당신이 제안한 임물을 임명했으니 이제 내 요구사항을 당신이 들어줄 차례라는 식으로 일을 진행해 나갔다. 

 

상대의 아이디어라고 믿게 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 -하우스 대령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저는 대통령이 관심을 가질 수도 있는 생각을 무심하게 쑥 내밀어 그의 머리에 심어 놓지요. 그것은 대통령이 스스로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것인데, 대통령의 생각을 움직이는 건 그 방법이 제일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며칠 지나고 식사 자리에서 제 제안을 마치 자신의 생각처럼 제안하시거든요."

 

 

요구사항도 상대의 관점에서 받아들일 수 있게 말하라. -내가 인간관계에 대한 지식을 쌓은 후에는 명령을 하는 대신에 아이들의 관점에서 생각하며 모닥불에 다가갔다.

"얘들아 , 저녁으로 먹을 걸 굽고 있구나. 나도 어릴 때 불 피우기를 좋아햇지. 사실 지금도 마찬가지야. 그렇지만 여기 공원에서 그러는 건 매우 위험해. 너희들이 나쁜 생각을 갖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잘 알지만.

 

가끔 조심성이 없는 친구도 있을 수 있단다. 그런 아이들이 너희가 불 피우는 걸 보고 자기들도 따라할 것 아니니? 끝나고 나서 집에 갈 때도 제대로 끄지도 않는 거지. 그러면 마른 잎은 금방 불이 붙어버리고 그게 번지면 다른 나무들이 불타버리는 거지. 불을 피웠다는 이유로 그 아이들이 감옥에 갈 수도 있지 않겠니?

 

너희가 즐기는 걸 방해하고 싶지는 않아. 잘 노는 건 보기에도 좋단다. 그렇지만 재미있게 놀고싶다면 저기 모래밭이 있으니 거기서 모닥불 을 피우는 건 괜창ㄴ흘 거 같아. 오른 재미있게 놀아."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라.

제가 당신이라도 그렇게 생각했을 겁니다. 

상대의 입장이 되어 내 잘못을 진심으로 사과하라.

아무리 대단한 사람도 공감을 바라는 건 마찬가지다. 

상대가 화가 날 때는 이틀정도 화를 서랍에 넣어두라.

 

상대의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라. 

드라마틱하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오라. -사람들은 늘 관심을 가질만한 것에만 관심을 가진다. 드라마틱하게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는 것은 상당히 효과가 있다. 

긴설명도다 드라마틱한 쇼맨십을 보여주라- 콜드크림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마치고 시장 보고서를 브리핑해야 했던 제임스 보인턴은 그 방대한 내용을 광고주에게 설명했지만 ,ㅇ ㅓ떤 성과도 얻지 못햇다. 실패를 맛본 그는 숫자들의 목록이나 자료 같은 건 준비하지 않는 대신 극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다른 준비를 했다. 

 

그는 32통의 경쟁사들 콜드크림을 한 줄로 세워 테이블에 올려놓았다. 각각의 패키지에는 제품 조사 결과를 항목별로 간략하게 쓴 메모지를 부텽ㅆ다. 아무런 설명도 하지 않았고 광고주는 각각의 콜드크림을 집어 들고 메모지의 정보를 읽었다. 진열된 32통의 콜드크림 그 자체가 흥미를 유발했던 것이다. 우호적이고 흥미로운 대화가 시작되었다. 그는 드라마틱하게 쇼맨십을 보여주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욕망이 있는 상대를 설득할 때는 자극이 필요하다. 

패기넘치는 사람에게는 도전의 기회를 줘라.

 

비판을해야 할 때는 칭찬을 먼저 하라. 

 

상대가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을 때도 칭찬부터 먼저하라.

상대가 약속을 어겼을 대조차 칭찬을 먼저 하라. 

기분 상하지 않게 비판하는 방법을 찾아라. 

자신의 결점을 먼저 인정하면서 상대의 실수를 말하라. 

상대를 먼저 칭찬하고 자신의 뜻을 펴라.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어라. -"예를 들어 '이것을 하세요' 대신에 '이런걸 고려해 볼수도 있지 않을까요?' 라고 말했어요. 

 

상대를 먼저 칭찬하고 자신의 뜻을 펴라.

기분상하지 않게 비판하는 방법을 찾아라. -직접적인 비판은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심지어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렇게 하지않으면서 그 사람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

 

카네기의 방법들은 우리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기도 하리라. 

그러나  막상 상황에 맞닥뜨리면 잘 안된다. 

그냥 생긴대로 생각없이 말을 하게도 되는 것이다. 

 

영업을 잘 하는 사람을 보면 신기하고 존경스럽다.

 

어떠한 상황이면 노력하고 끈질기게 상대를 설득하며 내게 좋은쪽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당연함에도 ... 지치면 그만두고 돌아서고

'적게 먹지 뭐' 하는  마음이 우선이고

싫은 것을 못하니 부자가 되지 못하고 뭘 이루지

못하는 거다. 

 

수많은 생각과 인내속에서 얻어지는 무엇..

그냥 돌아서고 내것이 아니지 하는 때가 많은 것을 보면 그릇이 참 작다. 

 

그냥 운이 좋아서 되는 사람은 없는것이다. 

부단한 노력과 마음씀으로 일을 이뤄내어 그 곳 그자리에 있게 되는 것이다. 

 

오늘도 무엇을 위한 노력인지는 몰라도 부단히 뭔가 하는데

나는 왜 이런번잡한 것들을 

하고 지내는지 알다가도 모를일이다.

우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바탕에 있으니 그러할 것이다.

 

인연이 다 하면 쳐다보지도 않겠지 하면서...

 

좋은 하루가 흘러 갈것이라 생각하며

좋은 실적이 있을 것이라 감사마음이 먼저 

나아가면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