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다림영 2010. 5. 19. 12:22
728x90
반응형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신경 쓰면 정작 자신의 힘을 잃어버립니다.이 힘을 회복하고자 한다면 지금 당신이 살고 있는 삶은 바로 당신 자신의 삶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당신에게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힘은 없지만, 스스로를 행복하게 만들 힘이 있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지배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당신은 그들의 생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10년전에 당신이 즐겁게 해주려고 노력한 사람들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들은 지금 어디 있습니까? 그들은 이미 당신의 삶에서 사라져 버렸을 것입니다. 혹시 아직 있다하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그들에게서 인정받기 위해 애쓰는 중일 것입니다. 그들에 대해서는 이제 잊어버리고, 당신의 힘을 되찾아야 합니다. 자기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의견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간이기 때문에 종종 길을 잃고 헤맬 때가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과 결점을 되돌아보면서 "이런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난 불행한 거야. 난 뭔가 잘못되어 있어. 그러니 나 자신을 바꿔야만 해." 하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수나 무능력한 면들만 바라보면 , 그부분에 자신을 가두게 됩니다. "난 지금가지는 부족했어. 하지만 이제부턴 더 나은 사람이 될꺼야" 하고 스스로 말하면서 끝없이 '더 많은 것' 을 추구하는 위험한 게임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돈이 더 많다면, 직장에서 더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된다면 , 더 많이 존경을 받게 된다면 더 행복해질 거라고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왜 오늘보다 내일 더 행복하고 강해질 거라고 생각합니까? '더 많은' 것을 원하는 게임을 아무리 훌륭히 치러 냈더라도 자신을 잊어버린다면 결국 힘을 잃을 뿐입니다.그리고 그 게임은 우리를 언제나 부족하다고 느끼는 결핍 상태에 머물게 합니다.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더라도 기분은 더 나빠집니다. 여전히 불행하긴 마찬가지 입니다.

 

 

'조금만 더 갖는다면!' 하고. 이 단순한 문제를 깨닫지 못하는 것입니다.

죽음을 앞둔 사람은 내일이 없으므로 더 이상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게임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오늘 가진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전지전능한 신이 "내 일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겠어" 하고 말하는 걸 상상할 수 있을까요? 신은 ,"당신이 행복해지면 좋겠어. 그런데, 어 이런, 당신은 직업이 별로 좋지 않으니 내가 해 줄 수 있는게 별로 없군" 하고 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신은 우리가 이 삶과 스스로에게 설정해 놓은 한계를 보지 않습니다. 신은 우리에게 내일이 아닌 바로 오늘,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나쁜 날은 좋은 날이 될 수 있고, 불행한 관계는 회복될 수 있으며, 여러 '잘못'들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책 <인생수업> 중에서

반응형

'오늘의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  (0) 2010.05.22
삶의 지혜  (0) 2010.05.21
내가 사랑하는 소음, 음향, 음성들  (0) 2010.05.13
입 다물고 귀를 기울이라  (0) 2010.05.12
집착에서 벗어나려면/법정  (0) 2010.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