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짧은명언모음

다림영 2024. 2. 15. 06:54
728x90
반응형

 

 

세네카-

 

미래를 갉아먹지 않는 방식으로 현재의 즐거움을 충분히 즐기라.

 

제대로 살기 위해 무언가를 기다리지 마라. 삶은 그 사이에 지나가 버린다.

기대한다는 것은 삶의 가장 큰 장애가 된다. 내일을 기대하면 오늘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모든 것은 자기 생각에 달렸다. 우리는 자꾸 다른 사람의 생각에서 힌트를 얻으려는 실수를 범한다. 

정복될 수 없는것, 그것이 정신이 가진 위대함이다.

그가 가진 최고의 힘은 그 안에 있다.

 

짐승들은 위험을 보는 순간 그 자리를 피한다. 그래서 위험이 사라지면 더는 신경쓰지 않는다. 하지만 인간은 이미 지나간 과거의 위험을 생각하며 자신을 끊임없이 괴롭힌다. 

인간이 받은 축복의 능력들은 오히려 인간에게 됙이된다. 과거를 기억하는 능력은 두려움의 고통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앞을 내다보는 능력은 고통을 예상해 미리 두렵게 한다. 

오로지 현재만이 인간을 비참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외부의 일들로 고통받고 있다면 당신을 괴롭히는 것은 그 일들이 아니라, 그 일들에 대한 당신의 판단이다. 그러므로 판단을 멈춤으로써 고통을 멈추게 하는 능력은 당신안에 있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당신은 자신의 마음에 대해서만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바깥의 사건들이 아니라. 이것을 알면 참된 힘을 발견할 것이다.

행복하게 사는 데 필요한 것은 별로 없다. 당신은 이미 모두 가지고 있다. 필요한 것은 오직 생각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자신의 영혼보다 더 종요하고 평온하게 쉴 만한 곳은 없다.

적은 것에 전념하라. 생각하는 것이 적을 수록 평화롭다. 필요한 것만 하라. 적게 해야 평화롭다. 

 

모든 물질적인 것들은 하나의 실체로 녹아들고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모든 원리는 우주의 법칙으로 귀환한다. 모든 기억은 시간앞에서 무릎을 꿇는다. 

 

누구도 과거나 미래를 잃어버릴 수는 없다. 인간이 가진 것은 오직 연재, 이 순간뿐이고 가지고 잇지 않은 것은 잃어버릴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어디에나 있다. 굴러다니는 낙엽 위에도 울면서 지나가는 아이의 얼굴에도 함부로 버린 담배꽁초에도 누군가 정성스레 쓸어놓은 한겨울 아침 눈길 위에도  수만년 살아갈 것처럼 굴지 마라. 죽음은 당신에게 딱 붙어 있다. 살아있는 동안, 당신의 힘 안에 있는 동안 잘 대해 주어라.

모든 것은 변화의 결과임을 보아라. 자연은 변화를 너무나 사랑해서 모든 것을 자신처럼 끝없이 변하게 한다. 

모든 것은 시들고 사라진다.

 

 

 

에픽테토스 -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되지 못하는 자는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다. -

옳은 것에는 동의하고 그른 것에는 동의하지 마라. 그리고 의심스러울 때에는 판단을 유보해라 -

상황이 허락한다면 가능한 한, 당신 자신과 친구들의 대화를 적절한 것으로 이끌라 . 그러나 만약 모르는 사마들과 있다면 침묵하는 게 낫다. 

누군가 당신에 대해 험담을 하고 다닌다고 알려주는 사람이 잇다면 그 내용에 대해 변명하지 말고 다만 이렇게 답하라.

 

"제 다른 잘못들은 모르고 있군요. 그래서 그것만 얘기하고 다니는군요."

자유로운 자라면 누구든지 아무것도 바라지 않게 하라.다른 사람에게 기댄다면 반드시 노예가 된다. 

자기 자신을 영적으로 높은 곳에 가져다 두어라.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생각하든 상관없이 . 당신의 참된 열망을 세상이 아니라 , 당신 자신에게 붙어 있도록 하라.

 

누군가의 집을 매일 찾아가지 않는 사람이 늘 그렇게 하는 사람과 어떻게 똑같은 것을 얻을 수 있겠는가. 수행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수행하는 사람과 똑같은 것을 가질 수 있겠는가. 

칭찬하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칭찬하는 사람과 똑 같은 것을 얻겠는가?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받으려고만 한다면 그것은 곧 탐욕이 된다. 

 

반응형

'오늘의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석가모니 인생조언  (0) 2024.02.16
옳고 그른 것은 없다  (0) 2024.02.16
사람은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2) 2024.02.15
노자의인생명언  (0) 2024.02.15
탈무드의 지혜  (0)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