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좋은 글

가끔은 먼 길로 돌아간다

다림영 2024. 1. 5. 19:56
728x90
반응형

가끔은 먼 길로 돌아간다

- 조금 먼 길이 오히려 지름길일 때가 있다. 먼 길위에서야 비로소 제대로 주위를 들러볼 수 있을 때도 있다. 먼 길을 택해도 가끔은 시간이 남는다. 결국에는 같은 곳, 혹은 더 좋은 곳에 다다르게 된다. 

 

자기 인생

- 남의 인생을 사는 것은 최악이다. 부모가 기대하는 효자로 사는 인생, 선생님이 좋아하는 모범생으로 사는 인생, 상사가 바라는 이상적인 부하로 사는 인생등이 그 예다. 그래서 즐겁다면 당장은 좋겠지만 결국 문제가 생긴다. 언젠가 그런 인생은 자기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개닫게 되기 때문이다. 진실의 순간은 반드시 찾아온다. 

 

백지상태

- 내 삶의 특징은 미련없이 모든 것을 백지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이다. 생각하면 지는 것이다. 

 

고민하라

- 모두가 고민중이다. 인생이 무언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정답은 없다. 허나 내가 모르면 다른 살마도 모른다. 일찌감치 모른다고 인정하면 이기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생각하고 연구를 시작하면 앞서가게 된다. 그러다 보면 남에게 조언할 수 있는 것들이 조금씩 늘어난다. 

 

차라리 넘어져라

- 인생은 스키와 비슷하다. 넘어지지 않으려고 애를 쓰기보다 차라리 넘어져버리는 것이 낫다. 넘어지지 않으려고 버틸수록 계속 엉거주춤할 수밖에 엇ㅂ다.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과감하게 새로운 일에 도전할 용기를 가질 수 없다. 

 

후회없는 인생

-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에 "괜찮은 인생이었다"하고 말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 지 생각해두자. 그러면 인생이 단순해지고 고민엇ㅂ이 편하게 잠을 이룰 수 있다.

 

오늘이 인생의 첫날

- 오늘 내 인생이 시작된다고 생각해보자. 오늘의 자신은 내일의 근원이다. 오늘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내일이 달라진다.

 

모르는 것을 정의한다

- 세상을 둘러보면 모르는 것들뿐이다.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먼저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확인 한 후 알고 싶은 것들을 정의해보자. 자신이 알고 싶은 것만 집중적으로 조사하면 된다.

 

 

눈치

- 남이 뭐라고 하지는 않을까. 혹시 나를 비웃는게 아닐까 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잇다. 그만두라. 신경써봤자 달라질 것은 없다.

 

교만

-도와준 사람들에 대한 은혜를 잊어버리고 내가 잘해 성공한 것이라 믿으며 교만하게 구는 사람은 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성공을 거둔 것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배운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는다. 

 

그러나와 하지만

- "그러나", "하지만" 과 같은 말투는 경영 개선에 있어 백해무익하다. 

 

정신적 장벽

- 멘탈블록이라는 말이 있다. '그런 생각을 해서는 안돼', '그런 생각을 할 수는 없어'와 같은 스스로 만든 정신적 장벽을 일컫는다. 창업가가 되려면 이런 정신적 장벽을 깨는 멘탈 블록 버스터 가되어야 한다. 

 

원점에서 바라보기

- 여러 제약들과 현실적 문제에서 벗어나 원점에서 생각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답이 없는 곳에 기회가 있다

- 명확한 답이 없을 때가 기회다. 전문가에게 물어도 흡족한 답을 얻지 못할 때에는 '상식'을 버리고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메모하는 방법

- 나는 무언간를 생각할 때 커다란 종이에 메모하는 버릇이 있다. 항상 종이의 왼쪽 아래에서 부터 써나간다. 왼쪽 눈을 주로 사용하겓 ㅚ므로 오른 쪽 뇌를 자극할 수 있다. 또 오른쪽 윗부분은 항상 하얀 공간으로 남겨둔다. 그것을 보고 있으면 머릿속에 뭔가가 갑자기 떠오를 때가 많다. 

 

진정한 노력이란

- 정말 중요한 것은 필요할 때 요긴한 지식을 신속히 찾아내 그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 

 

관성버리기

- 자신의 고정관념과 사고 습관에서 벗어나 사실에 의지해 생각하고 토론해보라. 바귀어야 할 것은 자신이고 자사自社라른 답을 얻을 것이다. 

 

책 난문쾌답 중에서 -

반응형